단순하게 살기 - 삶. 그 너머
생각/시리즈

단순하게 살기 - 삶. 그 너머

반응형

* [단순하게 살기] 시리즈 #1

 

I. 도전과제

 

세상은 정말 복잡하다. 70억 인구가 모여 국가를 건설하고 무역을 통해 경제를 이루고 세계를 발전시켜 나간다. 카오스 이론이 말하는 대로 '예측할 수 없는' 세상으로 가는 중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최대한 단순하게 살아보려 한다. 복잡한 세상 속 단순한 사람이 되기에는 몇 가지 정리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마음 정리'. 마음 정리를 위한 몇 가지 도전과제가 있다.

 

1. 독서

시끄러운 스마트폰 알림을 꺼두고 조용한 공간에서 독서를 한다는 건 단순한 삶의 핵심이다. 단순한 삶은 말 그대로 단순한 삶이 아니다. 주변을 정리하고 불필요한 에너지를 줄이며 내가 하고 있는 단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는 삶이다. 독서는 생각을 정리해주는 첫 번째 단계다. 새로운 지식은 늘 그래 왔듯 새로운 에너지를 선물해준다. 

 

2. 글쓰기

인터넷 공간에는 매 초 매 분 마다 엄청난 양의 정보가 오간다. 우리의 머리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머리는 1000억 개의 뉴런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생각을 할 수 있다. 거대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끄집어낼 필요가 있다. 끄집어낸 후에는 정보를 정리하여 하나로 취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바로 글쓰기다. 글쓰기는 정보를 끄집어낸 후 정리하는데에 효과적이다. 독서를 통해 얻은 정보를 글쓰기로 마무리 짓자.

 

3. 방 정리

우리의 몸은 주변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책상에 앉아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방해받지 않고 조용한 공간이 필요하다. 적어도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다면 앞선 1,2 단계는 저절로 실행된다. 방을 정리한다는 건 그만큼의 의지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II. 단순한 삶

 

단순한 삶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의지만으로는 부족하다. 엄청난 실행력과 지속적인 끈기가 필요하다. 우린 단순한 삶을 통해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면 여유시간이 많아지고 여유시간은 곧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그렇게 생긴 에너지는 단순한 삶을 위해 로우 웨이스트(low waste)를 실천하게 된다. 일련의 과정이 반복되며 분명한 목적이 있는 삶을 살게 된다.

 

인간의 욕구에 따라 행동하는 삶과는 대조되는 삶이다. 단순한 삶에서 돈, 명예는 중요하지 않다. 단순하게 산다는 건 '부'를 축적하는 삶이다. '부'는 가치를 창출한다. 

 

우린 지평선 너머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진짜 중요한건 '부'의 기반을 견고하게 다져놓을 수 있는, 지금 이 순간이다.

 

 

반응형

'생각 >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순하게 살기 - 삶. 그 너머  (0) 2021.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