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꾸준하게
꾸준함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아무리 천재라도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을 따라잡을 순 없다. 때때로 꾸준함은 나태해지고 있는 마음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주고 한 발 더 나아가는 데에도 힘을 실어준다. 우리는 꾸준함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얼마 전부터 1일 1프로그래밍 문제 풀기를 시작했다. 오늘 기준으로 벌써 67일 동안 연속으로 1문제 이상 꾸준하게 풀었다. 30일을 넘어가니 나 자신이 조금 다르게 보였다. 전보다는 더 자신감을 얻었고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도 추진력을 주었다. 60일이 넘어가니 하루라도 빼먹게 되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꾸준함은 나태해지는 내 마음을 바로잡을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해준다.
나는 스스로를 '노력형 인간'으로 부른다. 학교에서는 괴짜라는 별명도 붙었지만 적어도 난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어쩌면 괴짜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처럼 보이기도 한다.
노력이 없으면 그 어떤 꿈도 실현되지 않는다. 일단 시작했으면 꾸준하게 진행해서 끝은 봐야 한다. 과거 자신에게 되물어보면 늘 끝이 좋지 않았다. 해보겠다고 해놓고 끝맺음을 하지 못했다. 그런 내가 너무 싫었었다. 그러나 포기하지는 않았다. 마음 한 구석에 열정과 꾸준한 도전정신이 숨어있었고 이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시작이 필요했다.
II. 끝까지
일단 시작했으면 끝까지 가야 한다. 로켓이 출발하고 중간에 멈추게 되면 그대로 추락해 버린다. 스스로를 로켓에 타고 있는 사람이다 생각하고 끝까지 밀어붙여야 한다.
꾸준한 마음을 잊지 않고 내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 한다.
III. 올해의 목표
2021년 올해의 목표는 '스무더 프로젝트' 론칭이다.
앞으로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2020년은 '더 나은 세상' 이었고 2021년은 '안전한 세상'을 목표로 나아간다.
스무더
안전한 소통을 목표로 소셜미디어의 대안을 마련합니다.
smoother.kr
'😄생각 >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일 1커밋과 1일 1코딩을 그만두게 된 이유 (0) | 2022.04.28 |
---|---|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승화시키기 (0) | 2021.12.13 |
도움닫기의 끝판왕, 꾸준함 (0) | 2021.10.21 |
청소년 프로그래밍 팀 리스트를 개발하며 (0) | 2020.06.25 |
충격과 공포의 E학습터 취약점 (2) | 2020.04.28 |
프로그래밍을 시작할 땐 (0) | 2020.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