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복, 내일의 행복
생각/프리스타일

오늘의 행복, 내일의 행복

반응형

# [프리스타일 생각] 1번째 이야기

 

행복한 순간에는 행복을 찾지 않는다.

 


I. 행복


위 문장이 이 글의 핵심이다. 행복은 찾아오지 않는다. 잡을 수도 없으며 도달할 수도 없다. 행복이란 영원하지만 결코 영원할 수 없다. 때로 행복은 너무 변덕스러워 스스로를 착각의 늪에 빠져버리게 만든다. 행복을 의식하는 건 결국 행복이라는 포장지 속 불행을 뜻한다.

솔직히 말해 우리가 찾는 행복은 존재하지 않는다. 행복은 너무나 얄밉게도 우리의 삶에 녹아들어 행복의 존재를 자각하지 못하게 만든다. 자각하지 못한다고 슬퍼할 필요는 없다. 행복은 내 곁을 떠나지 않기에 붙잡아 둘 필요도 없다.

 

II. 내면적인 행복


고등학교 사회 시간에 행복 수업을 들었다. 어쩌면 처음으로 행복에 대해 깊게 고민해본 시간이었다. 그동안 행복을 찾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그 순간에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로 수업을 들었다. 반 친구들은 저마다의 이유로 돈, 취미, 여유 등을 행복으로 꼽았다. 내가 찾은 행복은 '현재'다. 행복은 무엇이라고 정의 내리기 애매하다. 적어도 내 삶의 가치는 행복으로부터 나오지 않는다. 그렇기에 하루하루를 행복에 매달려 살지 않게 된다.

사회 밴드에서 다른 반 친구들의 행복 기준을 찾았다. 반에서 한 명쯤은 돈을 행복의 기준으로 삼았다. 물질적인 행복 또한 중요하지만 근본은 아니다. 물질적인 행복은 다 써버리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물질적인 행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절제하는 삶의 행복을 느껴야 한다. 그 결과 내면적인 행복과 물질적인 행복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더 나은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

내면적인 행복은 정원을 가꾸는 일처럼 서서히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행복이 더 오래가고 진정한 행복에 가깝다. 구체적인 수치를 판단할 수 없는 행복, 표현할 수 없는 행복이 진정한 행복이다.

 

III. 성장


스스로에게 늘 하는 말이 있다.

'실패하더라도 배움이 있는 실패여야 한다'


나에게 중요한 가치는 '성장'이다. 실패를 교훈 삼아 스스로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정말 행복하다. 중학생 시절 남들이 성공을 외칠 때 스스로 상대적 박탈감을 느꼈다. 그때의 중요한 가치는 '성공'이라 배웠기 때문이다.

조금 더 살아보며 느낀 중요한 가치는 '성장'이었다. 성장하지 않는 삶은 도태되기 마련이다.


...


그러나 멈출 줄 아는 성장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장통이 온다.

 

반응형

'생각 > 프리스타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규칙없는 세상에서 살 수 있을까?  (0) 2021.11.10
오늘의 행복, 내일의 행복  (0) 2021.10.31